의료영상

[Ch 1] 의료용 파노라마 영상 (Panoramic radiograph)

부지런한거북이 2021. 2. 22. 00:18

일반적으로 파노라마 영상은 실제 경관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영상을 말한다.

카메라 앵글에서 한 번에 담지 못하는 넓은 전경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는 영상인데,  흔히 360도 전방위의 구도를 평면에 담아내는 경우에 이 "파노라마" 라는 말을 사용한다.

 

 360도 전방위가 아니더라도 카메라의 앵글을 초과하는 영역을 영상화 할 때 파노라마 영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특정한 위치에서 한 장의 사진을 카메라로 찍은 후, 카메라를 일정 범위만큼 돌려서 한 장의 사진을 더 찍고 이 두 사진을 이어 붙이게 되면 바로 파노라마 영상이 되는 것이다.

파노라마 영상 구현의 컨셉

 요즘은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넓은 경치를 한 장의 사진으로 저장하는 것을 쉽게 수행할 수 있고 흔하게 볼 수 있는 기술이다.

의료분야에서 사용되는 파노라마 영상은?

 파노라마 기법은 치과분야 (덴탈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는데 아치형을 따라 배열된 치아, 잇몸, 혹은 턱관절을 평평하게 나열시킴으로써 진단에 큰 도움을 준다.

 아래 그림은 의료용 덴탈 파노라마 영상이다. 대개 이러한 파노라마 영상은 엑스선 투과영상을 기반으로 하며 좁은 폭의 센서를 사용한다. 엑스선원과 좁은폭의 센서를 일렬로 배열한 후, 사람의 악궁 (arch)형태를 따라 회전시키면서 연속적으로 엑스선 영상을 획득한다. 이후, 적절한 간격으로 각 영상들을 합치면 아래와 같은 파노라마 영상이 얻어지는 것이다.

 

의료용 덴탈 파노라마 영상, 출처 : Vatech Co. - https://www.vatech.com/product_2d/2715

치과에서 파노라마 영상을 찍는 경우

 대부분의 치과에는 파노라마 촬영장비가 설치되어 있으며, 치아 주변으로의 병변진단을 목적으로 사용된다. 주로 사용되는 케이스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환자가 특정한 증상을 보이거나 덴탈과 관련된 질병신호가 발견 되었을 때
    - 의심되는 증상을 확인하거나, 주변에 추가적인 병변을 발견하기 위해서 사용
  2. 교정치료(orthodontic treatment)를 목적으로 할 경우
    - 치열의 상태를 관찰하기 위해서 사용
  3. 사랑니 (third molars) 발췌 시술 전
    - 특히, 하악 아래쪽에 위치한 근관(신경)과 사랑니 사이의 거리를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됨 
  4. 외상장애 진단
    - 치아가 물리적인 외력에 의해 균열 및 골절이 발생했을 경우에 사용됨
  5. 턱관절 (temporomandibular joint, TMJ) 이상을 진단할 때 사용
    - 주로 하악의 관절돌기 (mandibular condyle) 이상을 진단할 때 사용되며 근막 통증, 기능장애, 내부 디스크 이상과 같은 증상과 구분해서 사용해야 함

이외에도 발표되는 임상 논문들을 보면 의료용 덴탈 파노라마 영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은 다양하다.

또한,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존에 진단이 어려웠던 부위가 진단가능하도록 바뀐 경우도 있다.

 치과용 파노라마 영상기법은 개발된 이후로 지금까지 모든 치과에서 굉장히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사람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을 위한 파노라마 영상장비도 개발되어 출시되고 있다.

  엑스선 기반의 영상기법 중 매우 흥미로운 기술 임에 분명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치과용 파노라마 영상기법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치과용 파노라마 영상기법의 기술동향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관심있게 지켜보며 포스팅 할 예정이다. 흥미있는 논문을 보게 된다면 간단하게 리뷰해서 흔적을 남길 예정이며 임상논문 또한 관심가지고 지켜 볼 예정이다.